유방 초음파 검사 비용 (급여 비급여 보험 적용기준/가격/혹 양성 악성 섬유선종 종양 유방암 병원 유병원 암종)
우리나라 여성 암 발병률 1위는 갑상선암이지만 식습관 및 생활습관 변화로 인해 유방암 환자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다행히 조기 발견하면 완치율이 90%이상 되기 때문에 정기검진만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단,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자가진단으로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30세부터는 매월 생리가 끝난 직후 자가검진을 실시해야 하며 한국유방암학회에서는 만 40세 이상 여성들은 2년마다 한 번씩 유방촬영술을 받을 것을 권고하고 있다. 만약 가족력이 있거나 고위험군에 해당된다면 나이와 상관없이 매년 주기적으로 검진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유방촬영술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추가검사도 필요하다. 따라서 국가건강검진 대상자라면 기본 엑스레이 외에 의사와의 상담 후 선택적으로 유방초음파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유방초음파 검사 비용 (급여, 비급여)
2021년 4월부터 유방 질환 발병이 의심되는 경우 국민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여 진단 전 1회, 그리고 수술 후 경과를 관찰하는 경우 1회는 저렴하게 검진이 가능하다. 이 경우 대략 3~5만원 정도로 진료가 가능하다. 일반초음파 외에 정밀검사를 위해 추가 초음파 검사를 받게 된다면 비용이 더 올라갈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건강검진 목적의 유방초음파 검사비용은 비급여이기 때문에 병원마다 가격 차이가 큰 편이다. 일반적으로 대학병원급 종합병원보다는 개인병원 혹은 준종합병원 수준의 규모가 작은 병원일수록 저렴하며 상급종합병원 또는 대형병원 일수록 비싸다. 평균적으로 보면 대략 10~15만원 내외이며 정밀진단 시 20만원을 넘는 경우도 있다. 개인 실손(실비)보험을 가지고 있다면 실비보험금을 청구 할 수도 있으니 보험사에 문의 후 보험금을 청구하는 것을 추천한다.
- 급여: 일반초음파/ 3~5만원/ 유방질환 발병 의심되는 경우
- 비급여: 10만원~15만원/ 건강검진 목적
여러가지 유방 혹에 대한 정리는 아래글을 참고
유방 결절의 종류 및 치료법 총정리 (양성,악성 종양/혹/낭종/치밀유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