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는 방문자 유입정보를 디테일하게 분석 해 주는 구글의 분석 프로그램입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기본 유입 통계도 있지만 디테일하게 제공하지는 않으며 방문자의 체류시간, 지역 등 구체적인 정보들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사이트 분석을 위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은 필수입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 방법
-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
1.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하기
1-1. 애널리틱스 계정설정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를 검색하여 사이트에 접속 후 '측정시작' 버튼을 눌러 가입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계정 이름 부분에 사용자 이름을 입력합니다. 한 사람이 여러개의 계정을 만들 수 있으므로 이를 구분하기 위해 설정하게 됩니다. 계정하나에 여러 사이트를 추가 할 수 있으므로 계정은 하나로도 총분합니다.
1-2. 속성 설정
다음 페이지에서 속성 이름을 입력하게 됩니다. 속성이란 웹사이트의 이름을 말합니다. 구글에서는 사이트뿐만 아니라 앱의 분석도 가능하기 때문에 웹사이트라고 지칭하지 않고 속성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블로그를 여러개 운영하시는 분들은 각 블로그를 구분할 수 있도록 블로그의 이름이나 주소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시간대와 통화는 대한민국으로 설정하면 보고서 분석시 데이터를 알아보기 쉽습니다. 통화는 달러로 설정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나중에 관리메뉴에서 수정 할 수 있습니다.
1-3.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란에는 내 사이트의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개인 블로그의 경우 블로그 주제와 비슷한 카테고리로 설정하고 규모는 작음으로 설정 후 아래의 사용 계획에 해당되는 부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1-4. 이메일 수신 설정
애널리틱스 관련 이메일 수신 여부를 체크해줍니다. 저는 체크 없이 넘어갔습니다.
1-5. 사이트 주소 입력하기
이메일 설정까지 마치게 되면 관리자 페이지로 넘어오게 됩니다. 여기서 데이터 수집시작하기 아래쪽의 '웹' 을 선택하세요.
1-6. 데이터 스트림 설정
이 곳에서 내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앞의 https:// 부분은 선택입력 할 수 있으니 그 뒷부분만 입력하면 됩니다.
스트림이란 최대 50개까지 설정가능하며 웹이나 앱으로 방문하는 고객의 데이터 흐름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웹사이트만 사용할 예정이므로 이 부분은 그냥 사이트 이름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1-7. 생성 완료
이제 방문자 분석을 할 수 있는 측정 ID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측정ID 를 복사합니다.
2.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
2-1. 티스토리 플러그인 설정
티스토리 관리페이지에서 플러그인 메뉴로 들어갑니다. 오른쪽 플러그인 중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클릭합니다.
2-2. 플러그인 애널리틱스 측정ID 입력
아래쪽 측정ID 입력란에 복사해둔 나의 측정ID를 입력 한 후 적용 버튼을 누르면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을 위한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구글에서 내 사이트의 방문자 분석을 위해 일정 시간이 소요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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